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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부장 작성일20-10-13 15:18 조회3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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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 "편협한 민족주의"…되살아난 사드 악몽

BTS(방탄TV 유튜브 캡처)@뉴스1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중국에서 때 아닌 홍역을 치르고 있다. 한국전쟁 70주년을 언급하며 '한미가 함께 고난의 역사를 겪었다'고 말했다는 이유에서다.

BTS는 지난 7일 미국의 한미친선협회인 '코리아소사이어티'가 주는 '밴플리트상'을 수상했다. BTS는 수상 소감 중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의미가 남다르다"며 "우리는 양국이 함께 겪은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밴플리트상은 한미관계에 크게 기여한 사람에게 주는 상이다. 한미 친선 공로로 수상하는 자리에서 한국전쟁 70주년과 한미동맹을 언급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이 발언을 두고 중국 누리꾼들은 "한국 전쟁 당시 중국 군인들의 희생을 무시하는 것이며, 국가존엄을 깎아내리는 발언"이라고 반발했다. BTS 공식 웨이보 계정에는 무차별 욕설 테러도 이어졌다고 한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도 "유명 글로벌 아이돌 BTS의 정치적 발언에 중국 네티즌이 분노하고 있다"는 기사를 홈페이지 메인 기사로 띄우며 성난 여론을 부채질했다.

이런 분위기는 최근 미중갈등 국면에서 중국이 '항미원조 정신(미국에 맞서 조선을 도움)'을 강조하고 있는 것과도 맞물린다. 특히 오는 10월25일은 중국이 압록강을 건너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항미원조 기념일'이기도 하다.

중국의 몽니는 우리에겐 사드 악몽을 떠올리게 한다. 지난 2016년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의 경제보복은 우리 기업들에게 트라우마로 남아있다.

이 때문인지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빠르게 움직였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휠라 등 글로벌 브랜드들은 중국 현지 채널에 게재한 BTS 광고와 관련 제품을 즉각 내렸다.

외신들은 일제히 악의없는 발언에 대해 중국 누리꾼들이 무차별 공격을 퍼붓고 있다며 BTS를 옹호하고 나섰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중국의 편협한 민족주의에 중국에 진출한 브랜드가 희생됐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중국의 민족주의는 내부 결속에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국제사회에선 중국에 대한 반감만 키우며 고립되는 모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국제사회에서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이미 상당한 수준이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6일(현지시간)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한국·독일 등 14개 주요 국가에서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73%로, 긍정적 평가(24%)를 압도했다. 한국에서도 부정적 의견이 75%로 전년비 12%p 높아졌다.

특히 한중이 지난 2017년 이후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오던 단계였음을 고려하면 중국의 이 같은 태도는 더욱 아쉽다. 외교가에서는 시진핑 중국 주석 방한을 계기로 한중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한한령 해제와 함께 양국 관계가 정상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았다.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역사를 거울삼아 미래를 향하고 우호를 도모하는 것은 우리가 함께 추구해야 할 일"이라고 논평했다. 이번 'BTS 때리기'에서 드러난 중국의 편협한 민족주의는 한중 간 우호 도모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중국 스스로도 기억해야 한다.

minssun@news1.kr
'카겜·빅히트' 공모주 열풍에 기타대출 잔액 전월比 3.8조 ↑
한은 "금융당국·은행 신용대출 조절노력 10월 이후 나타날 것"

9서울시내 한 은행에서 시민들이 대출상담을 받고 있다. 2018.9.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김성은 기자 = '빚투'(빚 내서 투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 열풍에 전세난까지 겹치면서 9월말 전(全)금융권의 가계대출 잔액이 전월대비 10조9000억원 급증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등 공모주에 투자하기 위한 대출 수요가 발생해 은행을 중심으로 전 금융권의 기타대출 증가액은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또 전세난에 전세자금대출이 증가하면서 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증가액도 전월(6조3000억원)대비 8000억원 확대됐다.

◇'주식시장 가열' 올해 4월 이후 전금융권 가계대출 고공행진 지속

13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9월중 가계대출 동향(잠정)'에 따르면 지난달 전금융권 가계대출 잔액은 8월 말 보다 10조9000억원 늘었다. 2016년 11월(15조2000억원) 이후 최대 규모였던 전달(14조3000억원)보단 증가폭이 축소됐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9월 전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3조2000억원, 지난 2018년에는 4조4000억원이었다.

전 금융권의 가계대출 증가액은 3월 9조1000억원→4월 2조8000억원→5월 3조6000억원→6월 8조7000억원→7월 7조7000억원→8월 14조3000억원으로 4월 이후 고공행진하고 있다.

대출항목별로 보면 9월 전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은 7조1000억원으로 전월(6조3000억원)보다 8000억원 확대됐다. 지난해 같은기간(2조7000억원)과 비교하면 4조4000억원 늘어난 수준이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주택 전세·매매 관련 자금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전에 승인된 집단대출 실행이 늘면서 증가 규모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전 금융권 주담대 증가액은 지난 6월 5조원에서 7월 4조3000억원으로 줄었다가 8월 6조3000억원, 9월 7조1000억원으로 2개월 연속 확대됐다. 지난해 9월 전금융권의 주담대 증가액은 2조7000억원, 2018년에는 3조2000억원으로 올해 9월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9월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 증가액은 3조8000억원으로 전월(8조원)보다 4조2000억원 둔화됐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이 중 신용대출 증가액은 3조5000억원으로 기타대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난해 9월 기타대출 증가액은 5000억원, 지난 2018년 9월에는 1조2000억원에 그쳤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은행권을 중심으로 카카오게임즈와 빅히트 등의 공모주에 투자할 목적으로 신용대출을 받은 이들이 늘어난 영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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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관계자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우리 경제의 리스크 요인이 되지 않도록 가계대출 추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가계부채 불안이 지속될 경우 필요한 관리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서울 중구 NH투자증권 명동WM센터에서 투자자들이 투자 상담을 받고 있다. 2020.10.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9월 은행 가계대출 9.6조…'역대 두번째'

지난달 말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정책모기지론 포함)은 957조8801억원으로 전월대비 9조6000억원 급증했다. 이는 가계부채 증가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8월(11조7000억원)에 이어 역대 두번째 수준이다.

한은 관계자는 "가계대출은 전월에 이어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며 "전월보다 (증가액이) 축소되기는 했지만 매년 9월만 비교하면 2004년 이후 최대 증가액"이라고 설명했다.

은행 주담대 잔액은 702조5473억원으로 전월대비 6조7000억원 증가해 사상 처음으로 700조원을 돌파했다.

은행의 주담대 증가액은 지난해 9월 3조8000억원 →10월 4조6000억원→11월 4조9000억원→12월 5조6000억원으로 늘었다가 12·16 부동산대책 효과로 올해 1월 4조3000억원으로 둔화됐다. 이후 지난 2월 7조8000억원→3월 6조3000억원→4월 4조9000억원→5월 3조9000억원으로 둔화 추세를 보이다가 6월 5조1000억원→7월 4조원→8월 6조1000억원으로 등락을 반복한 뒤 9월까지 2개월 연속 확대됐다.

제2 금융권의 주담대 증가액은 4000억원으로 전월 2000억원보다 확대됐으며, 지난해 9월 -1조2000억원보다 1조6000억원 확대됐다.

은행의 신용대출을 포함한 기타대출 잔액은 254조3000억원으로 전월보다 3조원 늘었다. 지난 8월 증가액이었던 5조7000억원보다는 줄었지만 여전히 컸다. 추석 상여금 지급 등이 이뤄진 게 둔화 주요 요인으로 거론된다. 반면 공모주 청약 및 주택 관련 자금 수요는 늘었다.

카카오게임즈가 지난달 1일과 2일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 결과 약 60조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청약 증거금이 몰렸으며, BTS가 소속된 빅히트 공모주 청약에도 역대 2번째 규모인 58조4000억원의 증거금이 집중됐다. SK바이오팜을 시작으로 공모주 열풍이 이어지면서 가계대출 폭증의 주요인이 된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금융당국이나 은행의 기타대출 (증가세 조절) 노력이 9월 수치에도 일부 반영됐다고 보이지만 추석 이후 본격화됐기 때문에 10월 이후 기타대출 증가세를 축소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9월 제2 금융권의 기타대출 증가액은 7000억원으로 전월 2조3000억원보다 1조6000억원 축소됐으나 전년동기 -5000억원보단 1조2000억원 확대됐다.


서울 중구 명동 건물에 임대 현수막이 붙어 있다. 2020.9.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은행권 대기업 대출 잔액은 줄고 中企·자영업자 7.3조 급증

지난달 말 은행의 기업대출 잔액은 전월대비 5조원 증가한 966조511억원을 기록했다. 기업대출 증가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3월 18조7000억원→4월 27조9000억원→5월 16조원으로 높은 증가세를 이어가다가 코로나19 확산이 한풀 꺾이기 시작한 6월 1조5000억원으로 급격히 축소됐다. 이후 7월 8조4000억원으로 확대된 뒤 8월 5조9000억원→9월 5조원으로 2개월째 축소됐다.

대기업 대출은 기업들의 운전자금 및 유동성 확보 수요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전달(-1000억원)에 이어 마이너스(-) 2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한은 관계자는 "대기업의 경우 통상 9월에 기업들의 대출 상환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는 데다, 운전자금 수요 둔화 영향이 커서 감소폭이 8월보다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반면 9월 중소기업대출 증가액은 중소법인·개인사업자의 대출 수요와 정책금융기관 등의 영향으로 지난 8월(6조1000억원)보다 1조2000억원 확대된 7조30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기업 대출 증가액은 지난 3월 8조원→4월 16조6000억원→5월13조3000억원으로 급격히 확대됐다가 6월 4조9000억원으로 둔화됐다. 이후 7월 6조4000억원→8월 6조1000억원→9월 7조3000억원으로 등락하고 있다.

9월 중소기업대출 중 개인사업자 대출 증가액은 3조4000억원으로 지난 6월 2조6000억원→7월 2조6000억원→8월 2조7000억원에 이어 확대됐다.

한은 관계자는 "대기업 대출은 기업들의 유동성 확보 수요가 완화되면서 많이 늘지 않았지만,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 대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어려움이 대기업보다는 소상공인쪽으로 많이 발생해 전반적인 자금 수요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jdm@news1.kr

Celebrities and producers of Kakao TV original entertainment shows pose during an online press conference on Monday. (Kakao M)

Over a month has passed since Kakao M launched Kakao TV, a mobile content streaming platform, on Sept. 1, with seven of the 25 original shows that it promised until the end of the year.

On Monday, producers and celebrities on original Kakao TV entertainment shows gathered for an online news conference to talk about how the shows came into being and the reasons for joining the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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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prepared a new form of entertainment show to lead the changing trend and environment,” said Oh Yoon-hwan, head director of Kakao TV original studios. “We will show new entertainment content that is best suited for mobile viewing, along with rich content and star power.”

The release of entertainment shows by mobile platforms has ushered in changes to the entertainment industry, as popular producers and celebrities were quickly recruited from television companies.

Head director Oh was previously with JTBC, where he produced several popular shows, including “Begin Again” and “Welcome Back to School.”

In September, Kakao M says its original shows on Kakao TV had over 58 million views.

One of the original shows, “ZZin Kyung-kyu,” shows the everyday interactions between the “godfather” of entertainment Lee Kyung-kyu and producer Kwon Hae-bom, known as Mormot PD. This is Lee’s first attempt at a mobile show in his 40-year career in entertainment.

“If ‘ZZIN Kyung-kyu isn’t funny, I will throw away my phone and leave,” said Lee on Monday, showing his confidence in the program. “Although the platform has changed to digital, there isn’t much change in what we do. I decided to go on the show believing good content will work.”

“Wannabe Ryan,” is an audition between mascots, struggling under the supervision of singer Kim Hee-chul and actor Shim Hyeong-tak, to be the next Ryan, Kakao’s star mascot.

“We thought of this program while thinking of something that only Kakao can do on the mobile platform,” said producer Kim Min-jong.

“When I was first offered the position at ‘Wannabe Ryan,’ I was against it because I heard it was an audition program and I have memories of feeling sad watching them. But it turned out to be an audition among mascots. Trying something I had never done before was very enjoyable,” said Kim Hee-chul.

Another popular show on the platform is “Kakao TV Morning” which offers five different entertainment shows, featuring celebrities like rapper BewhY, entertainer Kim Gu-ra and singer Yoo Hee-yeol, at 7 a.m., from Monday to Friday.

Yoo goes for an evening walk which is shown every Friday. His route can be seen on the Kakao Map app, giving viewers an opportunity walk the same course.

“Shall We KKtalk” features lyricist Kim Ea-na as the host on Tuesdays and makes use of the mobile platform. Kim and a celebrity guest “talk” exclusively through Kakao’s messenger app, Kakao Talk. This radically different style of interview is both novel and entertaining, as it shows different sides of the celebrities.

On Wednesdays, comedian Noh Hong-chul, rapper DinDin and weather forecaster Kim Ga-young, appear in “The Three Ants” in which the three invest their contract fees in stocks.

Doing a stock investment show on television presented numerous problems, according to chief producer of “The Three Ants” Park Jin-kyung. For example, the show is shown a few days after the celebs trade the stocks so as to not affect the stock prices.

“I have a lot of curiosity and I try to do things I am good at or something I have never tried. To be honest, I felt there was no show that I hadn’t tried,” said Noh on Monday. Told that he would be able to do something new, his interest was piqued.

“I also was interested as an entertainer because the platform and environment is changing fast, and the Kakao TV producers said they were making content after analyzing the mobile market environment.”

[인터풋볼] 오종헌 기자= 쿠보 타케후사(19)가 현 소속팀 비야레알에서 많은 출전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에 레알 마드리드는 임대 계약 파기를 고려 중이다.

스페인 '아스'는 12일 "현 시점을 기준으로 쿠보의 임대 계약은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고 있다. 당초 쿠보는 2020-21시즌 40경기 전후로 출전하며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팀을 원했고, 유로파리그에 출전하는 비야레알을 선택했다"고 보도했다.

쿠보는 2019년 여름 FC도쿄를 떠나 레알과 5년 계약을 맺었다. 특히 바르셀로나의 유소년 아카데미에서 뛴 경험이 있어 라이벌 레알로 이적은 큰 화제를 모았다. 쿠보는 성장을 위해 지난 시즌 마요르카로 임대를 떠났고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35경기에 출전해 4골 4도움을 기록했다.

뛰어난 활약을 펼치자 다수의 구단들이 쿠보에 관심을 드러냈다. 레알 역시 쿠보의 발전을 위해 한 시즌 더 임대를 보낼 뜻을 내비쳤고, 비야레알 임대 이적이 성사됐다. 우나이 에메리 감독이 이끌고 있는 비야레알은 플레이메이커 역할을 맡았던 산티 카솔라의 공백을 쿠보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쿠보의 상황은 지난 시즌과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에메리 감독 체제에서 많은 경기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프리메라리가 5경기에서 단 한 차례도 선발 출전하지 못했다. 오직 교체로만 경기장을 밟았으며 55분 밖에 출전하지 못했다.

이에 '아스'는 "쿠보는 비야레알 입단 후 계속해서 교체로만 활용되고 있다. 1경기에 가장 많이 출전한 시간은 바르셀로나전에서 16분을 뛴 것이다. 그나마도 비야레알 선수들 중 가장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였다. 쿠보의 출전 시간은 분명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 매체는 "쿠보의 출전 시간에 불만을 느낀 레알은 임대 계약 파기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쿠보 역시 내년 도쿄 올림픽 출전을 위해 경기 감각을 유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유로파리그가 시작되면 쿠보의 입지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엑스포츠뉴스 김정현 인턴기자] 맨시티 출신인 앙헬리뇨가 두 명장을 언급했다.

12일(한국시각) RB라이브는 RB라이프치히 수비수 앙헬리뇨와 독점 인터뷰를 보도했다. 맨체스터 시티 유스 출신인 앙헬리뇨는 지난 겨울 라이프치히로 임대 이적했다. 시즌 종료 후 앙헬리뇨는 2020/21시즌 다시 재임대 됐다.

앙헬리뇨는 맨시티에서 2019/20시즌을 잠시 경험하며 펩 과르디올라 감독과 함께 했다. 하지만 겨울 이적시장에 라이프치히로 넘어가 독일의 떠오르는 젊은 감독 율리안 나겔스만을 만났다.

앙헬리뇨는 나겔스만 감독 아래에서 크게 성장하며 라이프치히의 주전 수비수로 거듭났다. 앙헬리뇨는 나겔스만이 자신을 믿고, 그의 스타일이 잘 맞는다고 말했다.



매체는 황희찬, 에밀 포르스베리, 다니 올모처럼 전형적인 스트라이커를 두지 않는 나겔스만의 공격 전술이 과르디올라의 바르셀로나 시절과 유사하다는 것에 대해 질문했다.

앙헬리뇨는 "당연하다. 두 사람 모두 축구에 매우 관심이 많고, 축구에 해박하며 항상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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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앙헬리뇨와 황희찬이 뛰는 라이프치히는 17일 분데스리가 4라운드 아우쿠스부르크와 원정 경기를 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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